i-CON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 iCON 동향
  • iCON 브리프
  • 지식리포트
  • iCON 소개
검색 Search
HOME > iCON 동향 > 상세

iCON 동향 상세정보

Interop Tokyo 2012 기조연설 `미국 정부의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미국)
2012-07-03. 카테고리 : 정보기술/정보검색, 정보경영정책, 디지털아카이빙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2012년 6월 12~15일, 도쿄에서 ICT기술을 테마로 열린 `Interop Tokyo 2012`가 개최되었다. 6월 13일 컨퍼런스의 기조 연설 중 하나로,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산업 포럼 SafeGov.org의 대표인 Jeff Gould가 `정부 클라우드의 개인 정보 보호 : 미국의 관점(Privace and Security in Government Clouds : A US Perspective)`의 강연을 통해 단기간에 클라우드 도입을 추진했던 미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 강연에서 Jeff Gould는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며, `클라우드 퍼스트(Cloud First)` 방침을 내세워 연간 800억 달러인 IT예산의 25%를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행하기 위한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실제로 25%까지 확대하지는 못했지만, 5년 후에는 32억 달러로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목표에 미치지는 못해도 매우 큰 성과라고 말했다.

 

이용 내역을 볼 때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기가 많은 것은 이메일로, 정부 관계자 약 5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5년 후에는 1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렇듯 단기간에 미국이 클라우드 이용을 급성장 시킬 수 있었던 이유로 비용 절감을 위한 슬로건인 `클라우드 퍼스트`를 내세운 것을 꼽았다. 이는 대통령이 부처에 `정부 기관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등의 경우에는 클라우드를 먼저 검토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로 주요 부처에 대해 `2012년 6월까지 적어도 3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올릴 것`이라는 지시를 들었는데, 그는 이러한 지시를 통해 Interop 발표 시점에 10개 부처 중 8개 부처가 목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연방 정부의 중복시스템, 관리하기 어려운 환경, 낮은 자산 활용도 등의 비효율을 해결하고 정부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자원의 제약에도 불구 빠르고 신뢰성이 높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NTEROP Tokyo 2012

http://www.interop.jp/2012/

 

Federal Cloud Computing Strategy

http://www.cio.gov/documents/federal-cloud-computing-strategy.pdf

 

출 처 ITpro (2012-07-19)
http://itpro.nikkeibp.co.jp/article/NEWS/20120619/403641/
관련정보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이전글 Wellcome Trust사의 오픈액세스 정책 강화
다음글 Wiley, 오픈액세스를 이끌어 갈 새로운 역할 창조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DSL NTIS KOREA Science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