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 iCON 동향
  • iCON 브리프
  • 지식리포트
  • iCON 소개
검색 Search
HOME > iCON 동향 > 상세

iCON 동향 상세정보

미국, 2012년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 시장 동향 예측(미국)
2012-01-27. 카테고리 : 전자정보원/연구데이터, 정보경영정책, 정보서비스기관, 정보서비스, 정보기술/정보검색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2012년 1월 10일,「ALA TechSource」 블로그에 Marshall Breeding의 “What`s In Store for the Library Automation Industry in 2012”라는 기사가 게재되었다. 이 기사는 2012년의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 시장의 동향 예측에 대해 기록한 것으로, 2012년은 대기업의 도서관 시스템 벤더의 클라우드 형태의 도서관 시스템들이 모두 모이게 되는 "전환점(watershed year)"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외에도, Kuali OLE 등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의 인수, SkyRiver와 OCLC의 소송의 행방, 모바일, 근거리 무선 통신(NFC), 클라우드, 전자책 등의 주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2012년은 새로운 시대의 도서관 자동화 플랫폼의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는 전환점이 되는 해일 것이다. 앞으로 10년 동안 완성시킬 새로운 변화의 시작을 보여주는 해로, 특히 대학도서관 분야에서  새로운 자동화 시스템들이 등장했다. 대표적으로 Ex Libris의  Alma, Innovative Interfaces의 Sierra, Serials Solutions의 웹 스케일(Web-scale) 관리 솔루션 등이 있다.

 

◆  Ex Libris의 Alma : 2012년은 대단한 해일 것이다. 2011년에 개발 파트너로 Ex Libris와 함께 작업한 도서관은 연말에 나올 최종 버전의 전단계인 일련의 incremental releases 소프트웨어를 받았으며,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로써 계약한 도서관은 이미 2012년 초에 출시될 general release를 실행했다.

 

◆  Innovative Interfaces는 2011년 말에 Sierra 베타버젼(시험판)을 계획했다. 제품용으로 준비될 것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Innovative Interfaces사는 얼리 어답터로서 Sierra로 시스템을 바꾸기로 한 주요 도서관들을 발표했다. 몇몇 도서관이 2011년 OCLC’s WorldShare Management System을 구현한 반면, 우리는 OCLC의 최근 새로나온 제품을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채택을 기대해보고, 선두주자 기관의 경험을 기반으로하는 제품에 신뢰를 가져본다.

 

Kuali OLE프로젝트 : 오픈소스 부분에서 새로운 preliminary releases출시해야 한다. 비록 개발 파트너 도서관이 올해 전설의 ILS제품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전환할지 모르지만. Koha 와 Evergreen 둘다 지속적인 수용을 기대해 본다.  컨소시엄 몇 곳은 작년에 계획했던 구현 단계였거나, 2012년에 제품화 될 예정이다. Koha는 전 세계 곳곳의 도서관에서 구현이 계속 될 것이다. 오픈소스 자동화 제품에 있어서 흥미에도 불구하고, 등록상표 솔루션은 특별히 좀 더 복잡한 요구로 대규모 도서관간에 합리적으로 잘 어울려야한다.

 

◆  기업 인수 합병 움직임 : 2011년 예측 당시, 도서관 자동화 공급업체 소유권에 관한 변화를 볼 수 있었다. 2012년에는 예측이 가능할 것이다.

- SydneyPLUS는 Inmagic을 인수했다.(2011년 10월)

- RFID와self-service에 부분에서 One Equity Partners가 Bibliotheca AG, Bibliotheca ITG, Intellident를 인수했다. (2011년 5월)

- OCLC가 BOND 비즈니스를 인수했다. (2011년 4월)

- Talis은 도서관특수자동화사업을 Capita Group에 매각했다. (2011년 3월 4일)

- 2012년 소유권의 움직임 : 또 다른 인수 합병의 결과; 투자기회의 중단 등, 작년에 사례를 통해, 2012년에 실패하는 사업이 없을 거라고 예상하지만, 힘든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자동화 공급업체들은 탄력적이고 믿을만한 연간환산지원과 호스팅 요금을 통해 강한 현금 유동성 보유한다.

 

 SkyRiver와 OCLC : 2011년 4월 이래로 거의 이 사건은 거의 부진하고 있으며 법정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지만 2012년에는 소송의 해결점을 합리적으로 찾기위한 노력을 하고있다. 이 소송에 대해서 누가 승소하게 될 지는 모르지만  주변 산업 영향을 줄 수 있는 결과 인지와  명료한 해결점이 필요하다.

 

모바일 기술 :  강한 매력, 그러나 중요한 혁신의 원동력은 되지 않을 것이며,  도서관 서비스에 액세스 위해 모바일 기기에서는 전무한 증가적인 사용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인 도서관 기반 모바일 제품은 비교적 느린 속도로 실행되고 있다 . 도서관 서비스에 더욱모바일 기기에 대한 진보를 응원하지만 비도서관 분야보다 늦어짐을 우려해본다.

.

Near Field Communications (NFC)의 실험적인 사용 기대. 특히, 이용자 self-service분야에서의 새로운 생산 수준 구현이 아니더라도, QR codes관심과 함께 barcodes와 RFID tags와 같은 기존 인증 기술을 변화시킬 어떤 방식이 도서관 자동화의 한 주체가 되지 않을 것이다. RFID기반 기술의 구현은 연구결과물은 아니더라도 꾸준한 움직임이 기대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은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다. 도서관에 설치 된 서버상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서비스로써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치된 새로운 도서관 자동화프로젝트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도서관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이행을 목적을 하는 제품을 구현하거나 전통 제품을 운영하는 많은 도서관은 벤더로부터 호스팅 서비스 계약이 가능하다.

 

◆  도서관 자동화 경제 : 2012년에 선불 라이센스 요금 및 1년 구독료 선불, 전자책과 연관한 도서관의 신 기술, 제품, 또는 사업모델을 출시한다. 도서관 전자책 대출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 시점이다. 2011년에 도서관 전자책 영역의 커다란 발전으로 3M Cloud Library의 대규모 발전 및  전자책 및 전자콘텐츠와 관련한 주제들을 개발 위한 비영리 계획인 Library Renewal (libraryrenewal.org)의 시작이다.

시사점 : Marshall Breeding은 매년 도서관 시스템의 시장동향 분석 기사를 Library Journal에 기고했으며, 이번 기사는 2012 년 Smart Libraries 뉴스레터에 실은 기사이다. 모바일 도서관 기술과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그의 글을 읽고 싶다면 metapress 사이트에 있는 Smart Libraries 뉴스레터를 참조하기 바란다.
출 처 ALA Tech Source (2012-01-10)
http://www.alatechsource.org/blog/2012/01/whats-in-store-for-the-library-automat...
관련정보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이전글 스프링거, 아이폰용 SpringerLink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
다음글 미국·캐나다·영국:CRL, CRKN, JISC, 비영어 전자정보원의 공동 취득 및 보존을 위한 기본 합의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DSL NTIS KOREA Science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