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 iCON 동향
  • iCON 브리프
  • 지식리포트
  • iCON 소개
검색 Search
HOME > iCON 동향 > 상세

iCON 동향 상세정보

이용자들이 웹2.0 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자세(독일)
2010-05-06. 카테고리 : 정보협력/네트워크, 정보서비스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연구자들은 웹2.0 서비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학문별로 비교하는 조사가 수행되었다. 조사는 3번에 걸쳐 이루어졌다. 세 가지 연구 결과를 요약한 논문에서는 각기 다른 이용자 그룹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회적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한 경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첫 번째 연구는 다양한 학문을 수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두 번째 연구는 정보학 및 관련된 이론을 수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연구는 여러 학문 분야의 연구자와 대학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서로 다른 연구들은 조금씩 다른 관점을 갖고 있으나 `웹2.0 서비스를 알고 있는가?`와 `이용자들은 웹2.0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관점은 모두 고려되었다. 이 논문에서 사회적 소프트웨어의 사용과 관련된 서로 다른 연구 결과는 요약되어 비교되었다.

이 논문의 결론에서는 위키피디아가 현재 학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웹2.0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으며 학생들과 학자들 모두에게 널리 퍼진 인식이라고 밝히고 있다. 학생들과 교육자 및 연구자들은 위키피디아를 주로 정보 자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키피디아에 기여한 정도에 있어서 학생은 25%, 학술적 이용자들은 21% 위키피디아 편집활동에 참여하고 있음을 첫 번째와 세 번째 연구 결과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다른 웹2.0 서비스들(예를 들어 SNS나 YouTube, Flickr 등)은 조사 대상자들 사이에 이들 서비스가 오락적인 목적이 강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자들은 블로그를 고려하고 있었으나 자신들의 여가 시간의 활용이나 서비스 목적을 갖지 않은 이용이 대부분이었다. 북마크 서비스나 social tagging 서비스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Weller, Katrin and Ramona Dornstader, Raimonds Freimanis, Raphael N. Klein, Maredith Perez.(2010). "Social Software in Academia: Three Studies on Users’ Acceptance of Web 2.0 Services". Proceedings of the WebSci10. online at:
http://journal.webscience.org/360/2/websci10_submission_62.pdf
시사점 : 웹2.0 서비스의 학술적 이용에 대한 연구에 있어 위키피디아가 최고의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결론이다. 하지만 이 연구가 가치 있는 것은 그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는 것이다. 이 논문의 결론은 웹2.0 서비스가 오락적 요소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학계 도처에서 웹2.0 기술이 활용되고 있지만 보편적인 이용은 wikipedia에 그치고 있다. 지식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에 시맨틱스semantics는 복합성을 포용한 학문의 견고한 발전에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출 처 resourceshelf.com (2010-04-29)
http://www.resourceshelf.com/2010/04/29/survey-results-social-software-in-academ...
관련정보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이전글 프랑스 오픈 액세스 최신 동향
다음글 미국의 공공 어플리케이션 활성화 노력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DSL NTIS KOREA Science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