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 iCON 동향
  • iCON 브리프
  • 지식리포트
  • iCON 소개
검색 Search
HOME > iCON 브리프 > 상세

iCON 브리프 상세정보

오픈사이언스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공헌(일본)
2019-01-03. 카테고리 : 오픈액세스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오픈사이언스는 다의적이다. 오픈액세스로부터 시작되어 연구데이터의 공유, 시민과학에 대한 기대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이들의 공통점은, 학계와 사회 간의 협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례로 지구환경문제나 고령화 등, 과학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여러 분야의 연구자와 정부 및 지자체, 기업, NPO, 지역주민 등 다양한 사회주체들이 팀을 구성하여 입장을 초월한 대화를 통해 연구계획의 공동입안, 지식의 공동생산, 성과의 공동전개를 행하여 과제해결을 이끌어 내는 초학제적 연구방법을 통한 접근이 보급되고 있다.


근래에는 정보 통신 기술이나 소셜 디자인 등의 지식과 기능을 가진 시민들이 오픈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의 해결에 앞장서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연구자뿐 아니라, 시민이 사회의 다양한 주체와 협동함으로써 연구데이터 및 시민과학의 결합으로 인해 혁신적인 과제 해결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방안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축적된 사례가 많지 않다.


따라서 2017 1월 교토에서, 대학·연구기관, 문부과학성 등의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도서관, 기업체 등의 참여자 37명에 의한 멀티 스테이크홀더 워크숍을 개최하여 오픈 사이언스가 사회 문제해결에 어떻게 공헌할 것인지에 대하여 그 의의와 정책 과제를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워크숍에는 그룹 토론이 포함되어있으며, 그 테마는 데이터의 공개’, ‘사회를 어떻게 끌어 들일 것인가등이다.



그림1. 그룹 토론의 장면



- 데이터 공개

오픈데이터가 이미 관습화 되어있는 분야와 인권이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분야에서의 데이터 공개는 그 의미가 완전히 다르므로, 연구 분야의 특성을 존중하는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지적되었다.


- 사회를 어떻게 끌어들이는가?

시티즌 사이언스에는 데이터 기반의 공동체 구축과 사회 전환을 위한 액션이라는 2가지 역할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 기반이란 연구자와 시민이 협동하기 위한 플랫폼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공개 데이터를 보존하는 장을 이른다.

사회 전환을 위한 액션에 대해서는, 시민과의 협동에 있어서 연구자가 일방적으로 연구를 주도하여 시민으로부터 데이터 제공이나 분석에만 협력을 얻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자발적 활동을 촉진하는 권한 부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그림 2. 오픈사이언스와 초학제적연구의 개념적 관계성



그룹토론을 통하여, 오픈사이언스라는 개념은 오픈리서치데이터, 오픈액세스, 연구부정의 방지 등의 `학술적 지식의 개방`에 관련된 제요소와 시민과학, 오픈이노베이션, 클라우드 펀딩이라는 `학계 및 사회의 접합` 과 관련된 여러 요소로 이루어 진것으로 밝혀졌다. 학계와 사회의 사이에는 간격이 존재하며, 그 간격을 좁히기 위해서는 FAIR 데이터 원칙에 근거하여 공정성을 담보하는 것, 사회 다양한 주체의 협동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권한부여의 중요성이 지적되었다. 초학제적 연구는 현실세계의 구체적인 문제에 대하여 연구자와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사회의 다양한 주체자가 팀을 구성하여 지식생산과 행동을 함께함으로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프로세스를 특징으로 한다.

시사점 : 2018년 11월 29일, 일본 과학기술학술정책연구소(NISTEP)는 오픈사이언스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의 다각적 검토를 목적으로 2017년 1월 개최되었던 대학, 연구기관, 행정기관, 도서관, 기업 등 37명의 참가자가 참석한 워크숍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는 각 연구 분야의 특성을 존중하여 오픈 사이언스로 나아갈 것을 지적했으며, 연구공동체와 다른 사회 부문 간 지식시스템의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시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끔 하는 구체적인 방안이나 사례들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출 처 NISTEP (2018-11-29)
http://www.nistep.go.jp/archives/38949
관련정보 유럽위원회(EC), 오픈디지털과학(ODS) 연구보고서 공개 (2016-06-01)
유럽에서의 디지털기술교육과 오픈사이언스 (2018-10-29)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이전글 LIBER, Plan S 지침에 관한 성명 발표
다음글 Elseiver, CiteScore 2017 metrics 공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DSL NTIS KOREA Science KIS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