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 iCON 동향
  • iCON 브리프
  • 지식리포트
  • iCON 소개
검색 Search
HOME > iCON 브리프 > 상세

iCON 브리프 상세정보

EC, FAIR원칙에 입각한 연구활동에 관한 보고서 공개(유럽연합)
2019-01-31. 카테고리 : 오픈액세스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EC는 11월 26일 FAIR원칙에 입각한 연구활동을 실현하고자 하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EC가 이번에 발표한 보고서는 FAIR의 실현을 위한 보고서이자 실행 계획서이다. 이번 보고서는 FAIR를 실행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제공하며, 유럽과 그 이상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일련의 구체적인 권고와 조치를 제공하고 있다European Open Science Cloud의 창설에 큰 지원을 하고, 전 세계적으로 다른 유사한 이니셔티브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 보고서가 의도하고자 하는 바이다.


투명성, 재생산성 및 사회적 효용성을 보장하면서 디지털 혁명을 이용하고 연구를 가속화하며 대규모 기계분석의 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구를 통해 생산되거나 연구를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와 기타 디지털 자원들이 FAIR(Findable, Accessable, Interoperable, Reusable)되어야만 한다. 전 세계적으로 오픈사이언스 움직임이 발전하고 European Open Science Cloud를 더욱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보고서의  목표이다.


FAIR는 연구 관행과 문화, 그리고 특정 기술 및 관행의 실행과 표준화에 있어서 주요한 변화를 요구한다.


보고서는 총 27개의 제안을 하고 있다. 이 제안들을 우선순위가 있는 것지원하는 것으로 크게 구분하고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15개의 제안을 하고 있다.


보고서의 결론과 제안의 우선순위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FAIR 실현의 핵심은 데이터,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연구 자원을 대표 할 수있는 FAIR 디지털 객체이다. 이러한 디지털 개체에는 검색, 인용 및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영구 식별자, 메타데이터 및 상황별 문서가 수반되어야 한다. 데이터는 또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코드를 첨부해야 한다.

 

2. FAIR 디지털 객체는 FAIR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핵심 데이터 서비스를 구성하는 FAIR 생태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여기에는 영구 식별자, 메타데이터 규격, 관리 책임 및 저장소, 실행 가능한 정책 및 데이터 관리 계획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각종 서비스의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가 필요하다.

 

3. 데이터 공유, 데이터 형식, 메타데이터 표준, 도구 및 인프라에 대한 커뮤니티 관행을 정의하는 상호운용성 프레임워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들은 서로 다른 연구 커뮤니티의 목표와 문화를 인식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전통적인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고 우선 순위가 높은 학제간 연구 영역의 맥락에서 FAIR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4. FAIR는 인간과 기계 모두를 위해 작동해야 한다. 분산된 인프라 구조 전반에 걸쳐 규모와 데이터 통합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은 FAIR를 실현시키는데 있어 주요한 이점 중 하나이다.

 

5. 이 중 어느 것도 데이터 과학 및 데이터 관리 능력을 상당히 광범위하게 향상하지 않고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FAIR 디지털 객체가 관리되는 서비스는 인증을 받아야하며, 장기간의 관리책임과 지속가능한 기금지원이 보장되어야 한다.

 

6. 연구 공헌에 대한 계량적 분석과 지표들이 오픈 사이언스FAIR에 대한 강력한 인센티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검토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인정과 보상은 연구문화의 변화에 필수적이다.

 

7. FAIR를 위한 자금지원은 높은 투자 수익률을 가져오지만, 비용을 조정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고려하는 동시에 전략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시사점 : 2017년 6월에 유럽위원회(EC)의 FAIR 데이터에 관한 전문가 그룹이 FAIR 데이터 정책을 실행할 수 있도록 FAIR 데이터의 필요성, 실천 사례 등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FAIR 요소를 분석하는 등의 작업을 거쳐 이번 최종보고서가 공개되었다. 이 최종보고서는 실행계획(Action Plan)의 역할도 함께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제안 27가지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FAIR라는 연구데이터 공개원칙이 연구생태계에 광범위하게 실행되며, 오픈사이언스 움직임이 유럽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더 활발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출 처 EU (2018-11-26)
https://publications.europa.eu/en/publication-detail/-/publication/7769a148-f1f6...
관련정보 EC의 FAIR 데이터 전문가 그룹, FAIR 데이터 실천사례 등에 대한 의견 모집 (2017-07-03)
인쇄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목록
이전글 cOAlition S, Plan S의 실행을 위한 지침 발표
다음글 세계 리포지토리 순위 공개 (2018년 11월 기준)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DSL NTIS KOREA Science KISTI